Web 3.0/Block chain

AKU NFT, 스마트 컨트랙트 오류로 3,400백만 달러 묶여

출처 : 안랩 Web3 지갑 만든다, 나이키 NFT 운동화 공개 (stibee.com)

 

안랩 Web3 지갑 만든다, 나이키 NFT 운동화 공개

4월 25일 월요일 크립토 뉴스

stibee.com

 

잭 도시가 말한 여러 단일 실패지점 중 하나가 이것? 🧐

 

Infura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연결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에요. Infura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메타마스크, 폴리곤, 아비트럼, 옵티미즘 등이 있어요. 그런데 Infura가 제공하는 API에 문제가 생기자 이를 이용하고 있는 앱들도 사용이 중단된 상태에요. Infura팀은 문제를 인식하고 즉시 솔루션 배포 작업에 착수하였어요. 이더리움이 최고의 탈중앙화 플랫폼으로 불리고 있지만 여전히 일부 공통 인프라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가 되겠어요.

 

 

해치랩스에 감사 맡겼더라면...

 

AKU NFT는 전 메이저 리그 야구 선수 Micah Johnson이 만든 캐릭터인 Aku를 기반으로 한 PFP 프로젝트에요. 많은 기대를 모았던 프로젝트였는데, 스마트 컨트랙트 결함으로 투자자들의 자금이 묶여버리는 일이 발생하였어요. 'USER221'의 익명의 유저가 스마트 컨트랙트 결함을 발견하고는 제작자가 자금을 인출하는 것을 막는 동시에 투자자들의 자금 0.5이더(ETH)를 환불받을 수 있는 기능을 중단해 버린 것이에요. USER221는 트윗을 통해 "악의적인 의도는 없으며 스마트 컨트랙트에 문제가 있음을 알리기 위해 이번 익스플로잇을 진행했다. 버그 바운티를 진행하거나 최소 보안감사를 받아라"라고 말했어요. 결과적으로 해당 스마트 컨트랙트에 3,4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이 묶여버린 상황이에요. Aku 제작자는 별도의 자금으로 투자자들에게 각 0.5ETH를 환불할 예정이고, 에어드랍을 통해 기존 홀더들에게 신규 NFT 지급을 약속했어요.